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영혼

* 하나님의 이름의 비밀 2 '엘, 엘로힘, 아도나이, 엘샤다이, 엘로이, 엘올람" ( 구약 )*

Sun Bible! by Denis Collett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하나님의 이름 ‘엘’ 혹은 ‘엘로힘’ -


‘엘’ ( la -el )은 ‘신’ 또는 ‘하나님’이란 뜻으로 ‘강함’이나 ‘능력’을 뜻하는 ‘울’에서 파생된 단어이며, 복수로 쓰였을 때는 ‘신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로힘’ ( !yhil~a> )은 엘의 ‘복수형’으로서 ‘위엄있는 하나님’ 또는 ‘신들’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암시적 표현’으로 보기도 합니다.

참고로 ‘엘’ ( el )이란 단어는 가나안의 신들에게도 종종 쓰였던 단어입니다.


- 하나님의 이름 ‘아도나이’ -


‘주’란 명칭은 경우에 따라 인간에게도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나의 주(主)’란 의미를 지닌 ‘아도나이’ ( yn:doa} Adonai )는 하나님에 대하여서만 사용되었습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전 인류의 ‘소유자’이시며, ‘통치자’ 되신 그분의 ‘주권’을 나타냅니다.


- 하나님의 이름 ‘엘 로이’ -


‘나를 지켜보시는 하나님’ 또는 ‘나의 눈으로 확인한 하나님’이란 단어로서 ‘로이’ ( yair? roi )는 ‘바라봄’, ‘목격’, ‘광경’, ‘용모’ 등의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아브라함의 첩 ‘하갈’이 아브라함의 아내 ‘사래’의 학대에 못 이겨 도망하였을 때, 여호와의 사자가 나타나 ‘축복’과 ‘예언’을 주심으로, 위로 받게 된 것을 감격하여 말한 ‘신앙고백’인 것입니다.

< 창 16:13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


- 하나님의 이름 ‘엘 샤다이’-


‘전능하신 하나님’ 이란 단어로서 ‘샤다이’ ( yD'v' Shadday )는 아카디아어 ‘사두’에서 유래하였다고 보여지며 ‘화산 같은 능력’, ‘산 같은 견고함’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이는 ‘풍성한 어머니의 젖가슴’이란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


- 하나님의 이름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 이란 단어로서 ‘올람’( !l;/[ olam ) 은 ‘영생’, ‘고대’, ‘미래’, 등의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사 40 :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