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영혼

* 하나님의 이름의 비밀 4 '여호와 체바요트, 여호와 메카디쉬켐, 여호와 로이, 여호와 치드케누' ( 구약 )*

노바울 2010. 9. 26. 18:48

-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체바요트’-


‘만군의 여호와’란 뜻으로서 ‘만군’은 히브리어로 ‘체바’ ( ab;x; tsaba )이며 ‘군대’, ‘무리’, ‘전쟁’, ‘섬김’, ‘봉사’ 등의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마치 왕을 섬기듯이 또는 군대의 수장을 섬기듯이 하나님에 대한 권위와 주권에 복종해야 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 삼상 17:45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메카디쉬켐’ -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 란 뜻으로서 ‘메카디쉬켐’ 은 ‘분리되다’, ‘신에게 바쳐지다’, ‘성결케 하다’, ‘성스럽게 되다’란 뜻의 ‘카데쉬’ ( vd'q; qadash )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 레 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


- 하나님의이름 ‘여호와 로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 란 뜻으로서 ‘로이’ ( roi )는 기르다, 풀을 뜯기다, 양을 치다, 란 뜻의 ‘라아’ ( h[;r; raah )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고대 근동과 이스라엘에서는 왕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목자’를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다윗왕은 하나님만이 ‘참된 왕’이시며, 자신을 평안히 인도하시는 정감있는 ‘목자’이심을 고백하였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예수는 자신을 가리켜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참된 목자’라 선언하였습니다.

<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 하나님의이름 ‘여호와 치드케누’-


‘여호와는 우리의 의가 되신다’ 는 뜻으로 ‘치드케누’ ( tsedaqahnu )는 의로운 ‘행위’, ‘구원’, ‘칭의’, ‘공평’, ‘정의’, 등을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시야가 율법의 모든 요구를 성취하셨고, 이 세상을 ‘공의’로 통치하실 것이기에 성도들이 그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는 사실을 가리킵니다.

< 렘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