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영혼

* 하나님의 이름의 비밀 1 '여호와' ( 구약 )*

우리는 성경에 ‘하나님의 이름’이 많은 것에 의문을 갖곤 하는데,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본성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하나님의 이름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성경을 해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원천이 되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 ( hwhy Yehowah )는 히브리 원어로는 모음없이 자음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발음이 곤란하나 통칭 ‘야웨’ ( YHWH ) 또는 ‘야훼’로 불리어져 왔습니다.

이 단어는 ‘무엇이 되다’, ‘( 사건이 ) 일어나다’란 뜻의 ‘하바’ ( havah )란 단어와 상응하는 단어이며, ‘존재하다’란 뜻의 ‘하야’ ( hy:h )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말 성경의 ‘나는 스스로 있는 자’ 란 번역이 있는데 이는 하나님이 ‘자존자’이심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명칭은 주로 하나님의 백성과 맺은 ‘언약’과 관련되어서 쓰였으며, ‘언약에 대한 신실성’과 ‘영원불변함’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 자음으로만 되어있는 하나님의 이름 야웨 >        

                                

히브리인들은 이 명칭을 입에 담기도 두려워하였으며, 성경을 다루던 서기관들은 성경을 읽어가다가 이 단어를 발견하게 되면 ‘아도나이’ ( 주님 )이라 발음하였고, 성경을 필사하다가 이 단어를 발견하게 되면 손을 다시한번 씻는 의식을 행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하여 후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 두려운 이름인 ‘야웨’ ( YHWH )란 자음에 ‘주님’이란 뜻의 ‘아도나이’를 합쳐서 ‘여호와' ( Yehowah )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