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영혼

* 성경속 이름에 담긴 의미들 *

성경에 등장하는 이름들이 우리로 하여금 성경을 읽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하는데, 성경의 이름들은 숫자 못지않게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이름은 주로 그 대상의 ‘상태’나 ‘특징’, ‘환경’등을 강조하기 위해서 기록되었으며 어떤 경우에는 이름의 주인과 정반대의 ‘역설’의 의미로 쓰여 지기도 하였습니다.


일면, 우연히 기록된 듯한 이름들도 하나님의 섭리와 역사하심 가운데 있는 이름이기에 하나님의 ‘심중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았습니다.


하나님은 천지창조 시, ‘형태가 없는 것’ ( 빛과 어둠 )과 ‘있는 것’ ( 궁창과 땅 )에 이름을 부여하셨을 뿐만 아니라, 아담을 통해 ‘동물들’과 ‘새들’에게 이름을 부여하셨습니다.



Some More Bokeh for you Sherry..lol..:O)) by law_keve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대표적인 이름의 특징


** 다윗 ( 히: 사랑받는 자 )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자’로서, 하나님을 사랑함이 남달랐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브아랴 ( 히: hy:l]['B] 여호와는 바알이시다 ), 브엘랴다 ( 히: [d;y:l][,B] 여호와는 아신다. 바알은 아신다. ) : 당시 백성들 중에 여호와 신앙과 바알신앙이 혼합된 상태였음을 알수있습니다.


** 이사야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 : ‘구약의 복음서’라 할수 있는 이사야서의 저자에게 어울리는 이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마헬살랄하스바스 ( 급히 노략하여 서둘러 강탈함 ) : 북이스라엘과 수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머지않아 노략당할 것을 ‘예언’한 이름입니다.


** 여호수아, 호세아 ( 여호와는 구원이다 )구원자 예수그리스도의 ‘모형’적인 인물들로서 어울리는 이름이라 할 수있습니다.


** 노아 ( 안식 ) : ‘홍수 심판’ 때 은혜를 입었던 사실과 걸 맞는 이름입니다.


** 니므롯 ( 반역하다 ) : 인류 최초의 ‘영걸’ ( 히 : 강력한 신성모독자 )로 바벨론제국의 창시자입니다.


** 두발가인 ( 대장장이 ) : 철-금속공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 들릴라 ( 호색, 나약 ) : 삼손으로 하여금 타락의 길로 걷게 하였습니다.


** 베드로, 게바 ( 바위, 반석 ) : 초대교회의 굳건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Wild Triplets...
Wild Triplets... by Anupam2009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므두셀라 ( 그가 죽을때에 그것을 보내리라 ) : 홍수 심판을 예언하는 이름으로 므두셀라가 죽던해에 홍수가 일어났습니다.


** 가룟 유다 ( 찬양 ) : ‘찬양’이라는 이름의뜻이 ‘역설적’으로 쓰였습니다.


** 아브라함 ( 열국의 아버지 ) : 믿음의 조상에게 하나님이 주신 이름입니다.


** 아론 ( 고귀함 ) : 대제사장에게 걸 맞는 이름입니다.


** 아사 ( 치료하는 사람 ) : 성전을 보수하고 당시 종교 개혁을 주도 하였습니다.


** 야곱 ( 사기꾼 또는 발뒤꿈치를 잡은자 ) : 출생시 형의 발뒤꿈치를 잡은자로서 형의 축복을 가로채기도 하였습니다.


** 에녹 ( 봉헌된자 ) :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 욥 ( 울부짖는자 ) : 성경에서 가장 큰 고난을 받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하갈 ( 이주하다, 도망하다 ) : 안주인 ‘사라’와의 다툼으로 도망하기도 하였으며, 후에는 바란광야로 이주함으로 아브라함에게서 멀어졌습니다.


** 디모데 (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자 ) : 사도바울을 보필하는 믿음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 나사렛 예수 ( '나사렛'이란 단어는, '거룩한' '하나님께 봉헌된' 이란 의미 ) : 예수가 하나님께 바쳐진 영적 ‘나실인’임을 암시합니다.


끝으로 계시록에서는 성도들에게 ‘새 이름’이 주어지며 어린양의 이름이 성도들의 ‘이마’에 있게 될 것이라 기록되었습니다.

le Marche - After the storm 1
le Marche - After the storm 1 by gigi 62 a저작자 표시비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