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영혼

* 잠언에 나타난 지혜의 종류 *

일반적으로 ‘지혜’란 인생의 ‘오랜 체험’과, ‘선하고 올바른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통합적’이고도 ‘직관적’인 ‘판단력’을 뜻하는데, 성경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과 ‘신앙’이 없다면 진정하고 완전한 지혜가 될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잠언 3천과 1천 5백의 노래를 지은 솔로몬과 같은 놀라운 지혜를 얻고자하는 소망을 갖게 마련인데, 성경에는 지혜란 단어가 여러 가지 단어로 표현됨으로써 참된 지혜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 지혜 : ‘호크마’ ( hm;k]j; )란 단어로 올바른 삶의 유지를 위한 ‘판단력’을 의미합니다. ‘굳세다’, ‘밀접하다’ 등의 의미를 지닌 ‘하캄’ ( !k'j;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지혜 : ‘싸칼’ ( lk'c; ) ‘신중함’, ‘사려 깊음’, ‘숙고하다’, ‘용의주도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험의 부족으로 경솔하게 행동하기 쉬운 미성숙한 젊은이들에게 확고한 지식에 근거하여 ‘사려 깊고 신중하게 행동’케 함을 의미합니다.


- 근신 : ‘메지마’ ( hM;zIm] ) 로서 ‘목적’, ‘분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언행을 삼가고 조심하는 것’ 그리고 ‘반성하여 조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학식 : ‘레카흐’ ( jq'l, ) ‘학문’, ‘교훈’, ‘식견’, ‘통찰력’, ‘교육의 힘’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식 : ‘다아트’ ( t['D' ) ‘전인격적’이며 ‘체험적’인 지식을 의미합니다.


- 슬기 : ‘오르마’ ( hm;r][; ) 적나라함’, ‘미끄러움’등이 포함된 단어로 ‘악인의 간계를 피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 훈계 : ‘무사르’ ( rs;Wm ) 물리적 힘이나 말로 ‘징계하다’, ‘견책하다’, 란 뜻의 야사르 ( rs'y: )에서 파생된 말로 지혜에 비해 더욱 실천적 의미에서의 교육 또는 도덕적 훈련을 가리킵니다.


- 모략 : ‘타흐부라’ ( hl;Buj]T' ) ‘줄을 당기다’ ‘조정하다’ 란 뜻을 지닌 헤벨에서 파생된 단어로서 일반적인 ‘항해 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 ‘올바른 길로 인도함’ ‘좋은 조언을 함’, ‘권면함’ 등을 의미합니다.


- 명철 : ‘비나’ ( hn:yBi) ‘이해’ ‘분별’ ‘고려하다’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서 ‘그 대상을 밝히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어리석은자 : ‘페타임’ ( ytiP] ) ‘열려진’ ‘공개된’ 이란 뜻의 ‘파타흐’에서 유래된 단어로서 그 마음이 외부를 향해 무방비로 열려있는 ‘단순한자’, 곧 ‘외적 유혹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를 가리킵니다.


- 미련한자 : ‘에빌’ ( lywIa> ) ‘어리석은 자’, ‘바보같은 토론을 좋아하는 자’ ‘지혜를 비웃는 자’ ‘방탕한 자’등을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성경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라 가르치고 있으며, 하나님은 세상에서 ‘미련한자’ ( 헬: mwrov" 모로스-둔한, 신앙심 없는 어리석은, 부주의한 )들을 택하자 ‘지혜있는자’ ( 헬: sofov" 솝호스 - 지혜로운, 숙련된, 노련한, 교양있는, 학식있는 )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 고전 1:27 )